중국 공산당, 국공내전서 승리한 비결은? [더 머니이스트-홍기훈의 슬기로운 금융생활]

입력 2023-09-29 09:00   수정 2023-10-04 15:50


경제개혁 이전 중국 경제 발전과정을 총 다섯 기간으로 나눠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8월부터 1949년까지의 중국 경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공산당 지도자들의 기본적인 목표는 중국을 현대적이고 강력한 사회주의 국가로 전환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목표는 1924년 1차 국공합작이 이뤄졌던 때부터 정해져 있던 목표였습니다. 또 중화인민공화국 선포 이후에도 유지됐습니다. 경제 관점에서 이 목표를 분석해보면 산업화, 생활 수준의 향상, 소득 격차의 축소, 현대 군사 장비의 생산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도시와 농촌 경제는 크게 달랐습니다. 국공내전, 마오쩌둥 집권 시기를 거치며 중국의 농촌 경제는 대체로 비화폐화되고 비상품화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즉, 도시 주민과 달리 농촌의 중국인들은 돈과 산업용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공산당은 화폐 거래로 인한 사회적 변화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국공내전 기간 중국 공산당은 토지개혁을 실시했습니다. 토지개혁은 지역별로 다른 시기에 불균등하게 진행됐습니다. 중국 북부지역의 토지개혁 운동은 일본과 협력한 배신자에게 복수하는 데 농민들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반대로 당시 일본 점령군과 국민당 정부는 대지주의 이익을 지켜주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이 때문에 국공내전 기간 펼쳐진 토지개혁 운동은 대지주에 대한 폭력적인 투쟁의 경향을 띠게 됐습니다. 이는 농민 계층의 국민당에 대한 정치적 투쟁과 궤를 같이했습니다.

토지개혁은 공산당의 승리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농민들이 대지주에게 토지를 뺏을수록 국민당의 입지는 줄어들고, 국민당에 저항하는 농민의 세력은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공산당의 승리가 확실해지는 시점에, 공산당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의 절반 이상이 토지개혁에 참여했으며 2500만ha(헥타르) 이상의 토지가 대지주에게서 압수된 후 재분배됐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국공내전 기간 동안 토지개혁이라는 경제적 요인을 정치투쟁에 이용한 것입니다.

1945년 일본과의 전쟁이 끝날 때, 소련 병력은 북동부 주요 산업 지역에 있던 기계 장비의 절반을 해체하고 소련으로 운송했습니다. 교통·통신·그리고 전력 시스템은 파괴됐거나 사용할 수 없는 사태가 됐습니다. 식품 생산량은 전쟁 전에 비해 약 30%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심각한 인플레이션도 발생했습니다.

내전에서 패배한 중국 국민당이 대만으로 도망칠 때, 금·은 등 중국의 유동 자산을 갖고 나갔습니다. 국민당 군대는 산업 기반도 파괴했습니다. 그 결과 1949년 중국 공산당이 승리했을 때, 중국 본토의 많은 광산과 공장이 사라지고 상업 기반은 초토화됐습니다. 국가 화폐는 가치가 없어졌으며, 경제는 물물교환 기반으로 회귀하게 됐습니다.

<한경닷컴 The Moneyist>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메타버스금융랩 소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